국제경영학

경영학과, 경영학, 방통대 등 국제경영학 핵심 요점 정리 5. 국제경영과 문화

공갱! 2022. 10. 13. 07:54
반응형

5장 국제경영과 문화

1. 문화의 개념 및 구성요소

- 홉스테드 : 한 집단 혹은 부류의 구성원들을 다른 집단의 구성원들과 구별짓는 정신적`집단적 프로그래밍.

- 데이비드 : 학습되고, 공유되며, 강제적이고 상호 연관된 상징들의 집합체

- 공통된 개념 : 문화란 한 사회를 다른 사회와 구별되게 하는 고유의 특성이며, 인간행동을 규정짓는 사회적 규범 과 생활양식, 가치체계이며, ‘학습된 행위로서의 특성을 지닌다는 것.

- 산업재보다는 소비재가 문화적 환경에 더 민감하다.

- 사회적 요소 : 가구형태 및 도시화 인구특성 소비지출

- 문화적 요소 : 언어 미학 가치관 및 태도 관습 및 의식 종교 사회계급구조

 

2. 문화모형

1) 홉스테드의 모형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 미국, 호주는 개인주의적 성향이 높고, 한국, 대만 등은 낮다.

권력간격 : 큰 국가는 멕시코, 말레이시아, 아랍권. 작은 국가는 영욱, 미국 등

불확실성 회피 : 높은 국가는 일본, 멕시코, 아르헨티나. 낮은 국가는 싱가포르, 덴마크, 오스트리아 등

남성성과 여성성 : 높은 국가는 일본, 미국 등. 낮은 국가는 프랑스, 한국 등

2) 홀의 모형

고맥락 문화 : 언어보다는 배경이나 개인에 내부화. 책임과 신뢰가 중요한 가치덕목. 개인의 말이 확실한 보증.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 조직의 실패에 대한 책임소재를 최고위층에 둔다.

저맥락 문화 : 배경보다는 언어 자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명확한 정보의 교환으로 의사소통.

법률적 서류가 보증서 역할. 미국, 독일, 스칸디나비아제국 등

 

3. 이문화와 국제경영

- 문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 : 촉진. 그 다음은 제품과 유통이다.

- 문화와 인사관리 :

일 중심성 : 선진국으로 진입할수록 일 중심성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기부여 : 생리적 욕구 - 높은 임금이나 보너스, 많은 휴식시간, 물리적 작업환경

안전욕구 - 안정적인 직장, 안전한 작업장을 선호하는 욕구

사회적 욕구 - 주변사람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갖기를 원하는 욕구

존경의 욕구 - 주변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존경을 받기를 원하고 리더로서 대접받기를 원하는 욕구

자아실현욕구 - 개인이 원하는 목표나 비전을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

커뮤니케이션 패턴의 이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