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복지직,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실천론 11. 체계적 사회복지실천 과정 : 사정과 계획수립

공갱! 2022. 9. 22. 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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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체계적 사회복지실천 과정 : 사정과 계획수립

<학습개요>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사실적 자료인 정보를 모으는 자료 수집과 문제 사정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정은 수집·정리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문제를 규정해내는 작업을 의미한다.
사정은 단순히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관찰한 후 문제를 진단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참여하는 과정이다. 사정된 내용을 가지고 개입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본 강의
에서는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사정과 계획수립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

 

<학습목표>
1. 진단과 구별되는 사정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다양한 사정 기술을 제시하고, 각 기술의 원리를 기술할 수 있다.
3. 사정 기록방법인 DAC의 개념과 구성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4. 계획수립에서 목표설정의 구성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실천계획의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주요사항을 정리하여 기술할 수 있다.

 

<주요용어>
사정
수집·정리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문제를 규정해내는 작업
진단
의학용어로 의사가 환자의 행동을 관찰한 후 명칭을 부여하여 분류하는 것
문제(problem)
욕구의 결핍으로 인해 나타나는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어려움
욕구(needs)
클라이언트가 생각하는 기준과 현재 상황 사이의 간격에서 표출되는 것
선호 또는 요구(want)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수단
가계도(genogram)
세대에 걸쳐 나타나는 가족의 패턴을 파악하고, 가족사에서 나타나는 죽음, 질병, 사고, 성공 등의 사건들이 현재 가족의
문제와 어떤 관계가 있으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이해하기 위한 가족 도표
생태도
클라이언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이나 요인을 원을 사용하여 나타냄으로써 그들의 사회적 맥락을 표현하는 실천기법
DAC
사정 기록방법으로 탐색을 통해 정보를 기술하고(description), 사람-문제-상황에 대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사정내용을 정리하고(assessment),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동의한 계약내용(contract)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것

 

 

<학습목차>
1. 사정
2. 계획수립

 


1. 사정 개념과 진단과의 구별
1) 사정의 개념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규정한 후, 문제의 중요성과 변화의 시급성을 기준으로 표적문제를 찾아내어 개입하는 것

 

2) 진단과 구별되는 사정의 특징
① 문제의 이해를 위해 심리적 측면 + 환경적 측면도 고려
② 변화 대상이 환경적 / 제도적 영역까지 확대
③ 클라이언트의 참여가 중요
④ 클라이언트를 문제해결능력을 가진 능동적 존재로 인정

 

2. 사정 단계의 과업
1) 사정 단계 과업의 개념
- 첫째 문제를 발견하고, 둘째 정보를 수집하고, 셋째 문제를 형성해서 개입계획수립의 '무엇을 어떻게'에서 '무엇을'
에 해당하는 질문에 대답하는 것을 말한다.
- 즉,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인지하고 장애물을 규명하여 제거하는 방법을 설정하는 과정을 의미(Johnson, 1992).

 

2) 사정 단계 과업 달성을 위한 질문
① 클라이언트는 어떤 사람인가?
② 클라이언트는 자기문제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③ 문제는 얼마나 오래 지속되어 왔는가?
④ 클라이언트는 그간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해 왔으며 효과가 있었는가?
⑤ 어떤 사람들이 관련되어 있으며 어떤 집단이나 사람들이 영향을 받는가?
⑥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한 타자(他者)들은 누구인가?
⑥ 클라이언트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동기화되어 있는가?
⑦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 위와 같이 클라이언트의 자체, 문제, 해결노력, 관련집단, 영향 요인, 문제 해결 의지, 강점과 약점등
→ 이상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클라이언트 개인에 대한 정보 + 클라이언트가 처한 상황적 맥락 + 생태학적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

 

3) 욕구사정
(1) 문제 vs 욕구 vs 요구 → 유사하지만 동일한 개념이라 할 수 없음
- 문제(problem) : 욕구의 결핍으로 인해 나타나는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어려움을 의미
예) 학습의 어려움, 신체적 건강 문제 등

- 욕구(needs) : 클라이언트가 생각하는 기준과 현재 상황 사이의 간격에서 표출되는 것
예) 학습의 어려움으로부터 생긴 학력신장 지원 욕구, 신체적 건강문제로부터 파생된 건강의 회복 등

- 요구(want) :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수단을 의미
예) 학력 신장 지원 욕구로부터 생긴 튜터링(tutoring)과 건강의 회복으로부터 생긴 병원진료가
각각 해당 욕구에 대한 선

 

(2) 욕구사정의 중요성
- 사회복지사의 역할 : 클라이언트가 욕구와 선호를 명확히 인식하도록 해야 함.
- 세 가지는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계획(plan)을 세우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연결고리 역할을 함

 

 

사례 1 : 어려움을 표출한 사례(임금체불 문제를 상의하러 온 가출 청소년)
클라이언트 : 한 달 한 달이 너무 힘들어요. 저 혼자만 세상에 있는 것 같아요.
사회복지사 : 많이 힘들고, 마음이 힘드신가 봐요.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는 찾고 싶으신가요?
클라이언트 : 예, 그럴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사회복지사 :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마음의 안정을 찾으실 수 있을까요?
클라이언트 : 누군가랑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라도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사회복지사 : 그럼 저와 정기적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어떨까요?
클라이언트 : 선생님이 괜찮으시다면 저야 감사하죠...(이하 생략)
위 상황은 클라이언트가 어려움(문제)을 호소하고 있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클라이언트는 욕구나 선호를 표출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느끼고 있는 어려움만을 표출한다. 때때로 그 말들은 행간에 대한 해석을 필요로
할 수 있다. 이에 대해서 클라이언트가 심리적 안정이라는 표출된 욕구를 인지하지는 못했지만,
사회복지사는 적절한 질문을 통해서 이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리고 이런 욕구를 확인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상담이라는 선호를 탐색하는 단계로 넘어가고 있음

 

사례 2 : 욕구를 표출하는 사례(자녀교육 문제를 상의하는 부모)
클라이언트 : 우리 아이가 이제 초등학교 2학년 올라가는데, 벌써 학교 수업이 재미없고 못 따라 가겠다고 해요.
그렇다고 제가 뭘 해줄 수도 없고, 누가 우리 아이 공부 좀 도와주면 좋겠어요.
사회복지사 : 학습지원에 대한 필요를 느끼시나 봐요.
클라이언트 : 예, 학습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사회복지사 : 그럼 아이가 학습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볼까요? 어머님이 보시기에 어떻게 하면 아이가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클라이언트 : 개인적으로 산수랑 국어를 지도해주는 사람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사회복지사 : 그래요.
일부 클라이언트는 욕구를 정확하게 의사표현을 한다. 이런 경우 사회복지사는 욕구를 다시 확인하고 합의한 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선호를 함께 탐색하는 과정으로 들어간다.
클라이언트는 자녀의 학교 공부를 도와주길 바란다는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이에 대해서
학습지원에 대한 필요를 느끼는지 그 욕구를 다시 확인한 후, 선호를 탐색하는 과정으로 돌입함

 

사례 3 : 클라이언트가 선호만 표현한 사례
클라이언트 : 푸드 뱅크라는 것이 있던데, 우리 집에도 빵이랑 우유를 매주 갖다 주면 좋겠어요.
사회복지사 : 예, 빵이랑 우유를 지원해 드리는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되실까요?
클라이언트 : 요즘에는 제가 못 챙겨주니깐 애들이 주로 라면을 끊여 먹는데, 빵이랑 우유를 먹으면 그래도 양이
더 좋아지잖아요.
사회복지사 : 어머님께서도 아이들에게 영양상태가 더 좋아지기를 바라시는군요.
클라이언트 : 예, 그래요. 텔레비전에서 라면은 너무 안 좋다고 하니까..
사회복지사 : 어머니께서 요청 하신 빵과 우유 지원에 대해서 푸드 뱅크에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혹시 아이
들의 영양 상태를 조금이라도 좋게 하기 위해서 아이들 스스로나 어머니께서 함께 하실 수 있는
부분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위 대화에서 클라이언트는 특별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는 선호를 표출하고 있다. 이에 대해 표출된 선호에
대해서만 반응하면, 개입의 깊이가 얕아지게 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그에 전제된 욕구를 전환적으로 파악
하고, 클라이언트의 선호 외에도 다른 대안이나서비스 항목을 제안해서, 클라이언트가 그 욕구를 성취하기 위한
최적의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여기서는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자녀에 대한 영양가 있는 음식 섭취에 있음을 파악하고, 이에 대해서 클라이언트
와 반찬 배달, 요리교실 지원, 영양 교육, 영양제 지원 등을 함께 모색해 나갈 수 있음

 

4) 사정의 기술
(1) 가계도(genogram)
- 개념 : 세대에 걸쳐 나타나는 가족의 패턴을 파악하고, 가족사에서 나타나는 죽음, 질병, 사고, 성공 등의 사건
들이 현재 가족의 문제와 어떤 관계가 있으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이해하기 위한 가족 도표
- 활용 : 상징을 익혀야 하고, 가계구조 및 사회관계 등을 기록하고 연결해야 함
- 상징 : 선의 종류나 굵기, 화살표시 등
- 예시 : 융합된 갈등관계

 

 

(2) 생태도
- 개념 : 클라이언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이나 요인을 원을 사용하여 나타냄으로써 그들의 사회적 맥락을
표현하는 실천기법
- 활용 : 클라이언트의 양육환경, 유지환경의 종류와 관계의 질, 그리고 체계 사이의 에너지의 흐름을 보여줌
으로써 가족에 대한 현재 지역사회 자원이나 체계들의 영향과 상호작용의 변화를 보여줌
- 내용 : 영향을 미치는 주요 체계와 상황 및 상호작용을 포함
- 예시 : 개입 전 & 개입 후

 

 

<개입 전>
<개입 후>

(3) 표준화된 심리검사
- 사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일반적인 인성의 통합 등은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통해 파악할 수 있음
※ 유의사항
- 검사결과는 의사결정에 있어 하나의 참고자료일 뿐, 그 자체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점
- 무조건 검사부터 해보려고 하는 것은 지양하고, 반복적인 면담을 통해 사정을 해야 함
- 정신적 상태를 사정하기 위해 일반적 외모와 태도, 행동, 시간과 공간의 지향, 기억, 감각, 지적 기능수행,
기분과 정서, 지각의 왜곡, 사고내용, 통찰, 판단 등 여러 범주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함.

 

(4) 생활력 조사
- 활용 : 클라이언트의 생애동안 발생한 사건이나 문제의 발전과정을 사정하는 데 유용
- 내용 : 출생으로부터 연도순으로 지역, 가족, 교육(학교), 건강상태, 활동, 문제(상황) 등을 기록하여, 이에
대한 조사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개인의 인생사에서 어떠한 변화를 겪어 왔는지를 파악할 수 있음

 

- 예시 : 2005년 고1 클라이언트

 

연도 연령 지역 가족 학교 건강 활동 문제
1990 1990.3.25
출생
고양시 어머니 21
외할머니 50
외할아버지 54
  8개월
조산아
  인큐베이터
3주간
1993 3 수원시 어머니 취업 어린이 집 수두 2일 입원   분리불안 심함
1997 7   어머니
재혼해서 떠남
초1 천식   학교 자주싫어함 아픔
2001 11 수원시 이모네와 합침 초5 전학 천식 재발 축구 흡연
2005 15   생모 찾아가나
박대 받음
중3
무단결석
    가출
2006 16     고1 학업저하     비행서클 가입

 15세 -> 생모 찾아가나 박대 받음 -> 중3 무단결석

 

 

(5) 클라이언트의 내부자원 및 사회적 지지
- 내부지원
① 개인적 자질과 성격, ②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와 의지 ③ 문제해결능력과 의사결정 능력,
④ 교육 정도와 취업경험 ⑤ 물리적 재정적 자원의 소유
- 사회적지지 : 자연환경으로부터 개인의 안녕과 건강에 기여하는 사회적 힘으로, 개인의 전체 생활주기에서
보호적 역할을 함.

 

5) 사정의 기록 : DAC
(1) 개념 : 탐색을 통해 정보를 기술하고(description),
사람-문제-상황에 대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사정내용을 정리하고(assessment),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동의한 계약내용(contract)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것

 

(2) 단계별 내용
① 1단계 : 탐색을 통한 정보 기술
- 클라이언트 신원정보, 개인체계, 가족과 가구체계, 지역사회체계, 표출문제화 초기목표, 강점과 자원,
의뢰출처와 과정 등에 대해 기술
② 2단계 : 사정내용을 정리
- 개인의 영역(감정, 정서 등)에 대한 사정
- 생활주기 발달단계와 관련된 내용 사정
- 가족, 가구 등 일차적 사회체계 영역과 환경영역 사정
③ 3단계 : 계약내용의 정리
- 클라이언트가 정의한 문제, 사회복지사가 보는 문제, 개입을 위해 합의된 문제를 계약내용에 포함시킴
- 최종 목표와 계획을 정리

 

6) 사정에서 확인해야 할 유의사항
(1) 아동·청소년을 클라이언트로 사정하는 경우
: 학교-담임교사-부모와의 연계를 잘 파악해야 함
(2) 생활시간대별 하루 일과를 파악
: 클라이언트의 생활에 대해 파악하여, 욕구와 강점을 탐색하는데 도움을 받음
(3) 클라이언트의 거짓과 과장 대처
: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보호하고, 자신이 정당하다는 것을 입증 받고 싶어 하거나, 더 많은 서비스나 재화를
지원받고 싶어 하는지를 파악해야 함.
(4) 클라이언트 및 보호자가 처한 특수상황에 대처
: 예를 들어, 아동학대 의심사례인 경우에 보호자는 이를 최대한 은폐하려 하거나 학대가 아니라고 믿고 있을
것이므로, 억울하다고 생각하기 쉽고 사회복지사의 개입에 불신의 눈초리를 보내면서 실천 계획에 일관되게
반대하고 합의하지 않으려 하는 경우가 많음
이를 완화하기 위하여 아동학대 사건의 담당자가 해당 가족에 대한 담당자가 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고,
다른 담당자가 사례를 맡아 클라이언트의 가족들이 과도한 경계를 하지 않도록 하고 실천계획을 수용할 때
가족이 얻게 되는 이점에 대해서 설명하고 설득해야 함

 

2. 계획수립
1) 목표설정
(1) 목표의 개념 : 클라이언트가 현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바람직한 변화의 방향을 의미

 

(2) 목표설정의 의미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합의과정이 포함되며, 개입의 방향을 명확히 제시해주며, 이는 개입이 종결된
이후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됨.

 

(3) 유의할 점
- ① 누가, ② 무엇을, ③ 어느 정도, ④ 어떤 상황에서, ⑤ 언제까지 개입할 것인지에 대한 답을 제시해야 함
- 목표설정요령(SMART)을 고려하여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
- 가장 중요하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 표적문제를 선정해야 함.

 

2) 실천계획의 수립
(1) 클라이언트의 선호 고려
- 사회복지사는 충분한 정보제공과 상담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선호를 파악해야 함.
(2) 클라이언트의 개성과 자율성 고려
- 사회복지사는 유연성을 가지고 실천 전략을 수립해 나가야 함.
(3)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욕구와 선호를 반영
- 상담뿐 아니라, 옹호, 조직화, 연계와 의뢰, 자원 활용을 중요시 함

 

3) 계약
(1) 계약의 개념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서로의 의무와 과업, 구체적 실천 활동을 상호 약속하는 단계

 

(2) 계약의 중요성
- 사회복지실천의 성공여부는 클라이언트가 해야 할 일과 역할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
된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데 있음

 

(3) 유의할 점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상호 간의 일종의 계약관계임
- 가급적 계약은 서면계약으로 하며, 계약에 포함될 내용은 역할, 목표, 과업과 책임, 개입방법, 종결조건,
기간 등으로 구성
→ 서비스가 진행함에 따라 수정
보완될 수 있음을 안내해야 함.

 

 

 

 

 

 


<정리하기>
1.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자료 수집은 사실적 자료인 정보를 모으는 것을 말하며, 사정은 수집·정리된 자료를 분석
하고 해석하여 문제를 규정해내는 작업을 의미한다. 사정은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실행계획의 첫 단계로 볼 수 있다.
2. 사정 단계의 과업이란 첫째 문제를 발견하고, 둘째 정보를 수집하고, 셋째 문제를 형성해서 개입계획수립의 '무엇을
어떻게'에서 '무엇을'에 해당하는 질문에 대답하는 것을 말한다.
3. 문제(problem)란 욕구의 결핍으로 인해 나타나는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어려움을 의미하고, 욕구(needs)는
클라이언트가 생각하는 기준과 현재 상황 사이의 간격에서 표출되는 것으로 이 간격은 인지되고 합의된 것이다.
그리고 선호 혹은 요구(want)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수단을 의미한다.
4. 사정 시 클라이언트의 양육환경과 유지환경을 고려한다면 가계도, 생태도, 심리검사, 생활력 조사, 자원사정 등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5. DAC는 사정내용을 구조화하여 결과를 기록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인데, 탐색을 통해 정보를 기술하고
(description), 사람-문제-상황에 대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사정내용을 정리하고(assessment),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동의한 계약내용(contract)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것을 말한다.
6. 계획수립 시 목표설정에서는 사회복지실천 개입의 기본적인 구성내용인 ①누가, ②무엇을, ③어느 정도, ④어떤
상황에서, ⑤언제까지 개입할 것인지에 대한 답이 제시될 수 있도록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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