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및 치료

심리 상담, 복지관련 대학 필수과목 가족상담 및 치료 37.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자녀 상담의이해

공갱! 2022. 7. 9.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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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자녀 상담의이해

1.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가족관계
- 가족을 하나의 유기체로 보는 체계적 관점에서 보면 청소년기에 이른 자녀의
행동 변화는 전체 가족체계의 변화와
장을 유발하는 원인이 다.
- 발달상으로 청소년기는 가족과의 분리를 통해 정체성
확립구하는 단계
로 이들은 부모에게 의존하지만 또한
독립구하는 특적 양상을 보인다.
- 심리
자 에(Erikson)은 청소년기를 동기에서 성인기로 어가는 과정
으로 정체성
확립과 역할 혼미의 위기를 는 시기로 정하고 있다.
- 청소년은 부모에게 의존하는 관계가 지속되는 가
데 가족과 분리되어 정체
성을 형성해야 하는 과
을 가지며 이러한 특성상 부모-자녀관계에 많은 갈
등이 유발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2.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발달과업
- 일반적으로 자녀가 청소년기에 도달해 자신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위기를
, 그 부모는 생성과 체의 위기를 는 중년의 발달과다.
- 청소년기 자녀의 성장과 변화는 그 동안 유지되어
오던 가족체계와 응집성을
하며 변화를 요구하는 장을 러일으키게 다.
- 특히 지배적인 양
방식을 고수하며 살아왔던 부모는 부모-자녀관계에서 유
지되어
오던 규칙과 역할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받들이지만 재
조정은 힘들어진다.
- 교
육열이 높은 우리 사회의 사회문화적 특성상 자녀의 학업 에 대한 과도
한 기대는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의
장을 가중시키는 주요 원인이 다.

- 상담자는 이러한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부모의 스트레스나 문제 상황을 인
정하고 이들이 그 동안
취했던 문제의 대양상을 인하고 문제를 재정하
는 것으로 개입을 시
할 수 있을 것이다.

 

3. 가족관계와 청소년 문제
- 청소년에게 가족관계는 상을 살나가는 데 힘이 되는 지지적 자원이
도 있고 성장을 방해하고
을 더 힘들게 하는 주요 스트레스 원이 수도
있다.
- 특히
대, 유기와 같은 력 문제가 있는 가정의 자녀들은 가족 내에서 이성
적으로 수용할 수
는 조건의 ·간적인 생자로 살가게 다. 이
정에서 자
는 청소년들은 자신이 한 환경에 대한 나복 기제를 발달
시키게
다.

 

* 청소년상담 전 필수 유의사
․ 청소년이 과거나 현재 대당한 경험이 있는가?
․ 청소년에게 미진단되지 않은 정신장애와 약물사용 문제는 는가?
․ 청소년의 문제행동의 양상은 현재 어식으로 나타나고 있는가?

 

- 청소년기 자녀와 부모 사이에 존재하는 미해결 문제는 청소년기의 력, 가,
약물남용과 같은 일의 원인으로 용하며 청소년 자신뿐 아사회적인
해악으로
용하게 다.

 

- 사기 청소년 자녀와 부모의 갈등
가족의 규칙, 과제나 기대 : 청소년 자녀가 해야 일, 규칙 부과 방법과
규칙 위반을 다는 방법
정체성에 관한 문제 : 성 정체성, 입기, 행동 유형, 또
교와 다른 장소에서의 행동문제 : 따돌, 교 적응 및
약물, 담배 : 사용, 속이기, 치료하기
동성친구, 이성친구 사기, 우정 : 사람을 선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문제
부모의 이혼, 거, 이혼 문제 : 양부모와의 관계, 동거부모 선의 문
제, 부모 간의

청소년의 지위에 지 않는 행동이나 경미한 행위 : 가시간 위반,
치기, 서하기

인생의 선, 목표, 방향 : 군 입대, 직업, 교 중
가족에 대한 기대와 의무 : 위기, 상, 의적 문제: 임신, 에이, 치
료 거부, 자살, 자해

 

4. 청소년 상담
1) 청소년 가족상담의 특성
- 청소년 자녀와 부모 상담은 부모와 이들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의 해결을
목표로 한다.
- 청소년과 그 가족을 위한 상담이나 지원
로그교, 사회복지기관,
자원
사기관, 청소년 지원 체계들에서 행해지고 발전되어 다.
- 미
에서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가족상담 기법의 필요성을 일이 인식하
고 이를 사회문제 해결에 도입하여, 경
에 해당하는 나 지위
지른 청소년을 위한 사법적 지원 로그의 하나로 부모-자녀 갈등 중
로그을 포함시키고 있다.

 

2) 청소년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역할
- 상담을 의
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표면적인 행동을 문제 증상으로 가
지고 온다. 특히 청소년 자녀와 부모 상담의 증상은
진 더 문제를
대변하는 경우가 많다.
-
동이나 청소년 문제는 부모의 문제와 밀한 관계가 있다.

 

* 청소년 자녀-부모 상담시 상담자의 역할
․ 가족 내 양자관계에서
발, 나가서는 더 가족체제를 이해시다.
․ 가족 내 갈등을 재구조화하고 표면적 변화의 요구
깔린 주제들을
다.

 

- 이를 위한 방법은 상담을 통해 상호용 과정을 직접 면서 진행시
수도 있고 부모 교과 같은 보다 직접적이고 지시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상담자가 청소년의 적응문제를 평가하기 위한 점4가지
가족의 문제해결 능력
가족 의사소통 능력

신념체계 및 인지적 왜곡의 종류와 정도
가족 구조

 

-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 가족관계 내에 밀과 격리의 정도와 역기능적 패턴
대 간 대는지를 살필요가 있다. 이를 악하기 위해 상
담자는 다
대적 관점(multigenerational perspectives)을 적용해 보는 것이
유용하다. 특히, 체계적 상담에서 문제의 원인이 되는 부모에 대한 이해는
우 중요하다.

 

3) 청소년 상담 개입 모
- 장재등은 청소년기 자녀의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입 방안으로 보
웬(
Bowen)의 이론을 기로 다음 세 가지 내용을 간으로 하는 개입 모
을 제시하고 있다.
① 첫째, 가족 구조의 변화
, 가족 분화를 진시키기
, 가족 간 의사소통을 진시키기

 

- 가족 구조의 변화는 가족 하위체계의 유형과 체계 간 경계를 재구조화함으
가족기능의 향상을 하는 것이다.
-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보면 가족이 서로의 생활에 지나치게 개입하는 밀

과 반대로 가족 간 소통과 성심이 거의 는 경계의 분리는 가족문제의
원인이
다.
- 상담자는
먼저 내담가족 기능의 양상을 관하고 가족 구조를 이해해야 한
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정보를
거나 치료적 효과를 을 수 있는 상호
용을 이수 있는 방안을 수 있다.

 

힘의 하기
․ 상담자는 부모-자녀관계 상담에 참여하는 가족들 사이에 존재하는 구조
적 특
인 힘의 불균형 문제를 두에 두어야 한다.
․ 부모와 자녀 사이는 이미 힘의
불균형이 내재하는 권위와 위계로 구성
관계이며 이불균형의 문제가 상담 진행을 방해할 수 있다.
․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상담자는 가족원 중 어
한 사람의 입장이나 관점

에 지나치게 동조하지 않도유의해야 한다.

 

가족 내 ‘생양 찾기’ 역동 보기
․ 청소년 가족상담자는
현적인 문제 진 역동에 주의를 기
야 한다. 특히 가족들이
하는 문제 속에 ‘자녀에게 모임을 전가
하는’ 부모의 개입이 내재하지 않는지 유의해야 한다.

 

자연스러을 유도하기
․ 청소년 내담자가 자유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청소년 내담자가 자신들이 사용하는 일상어로 자연스
게 의견
을 표현할 수 있도
하는 것이다. 많은 청소년들이 욕설이나 비속어를
일상어로 사용하고 있다.
․ 하지만 상담 회기 중에 청소년이 비속어나
욕설을 사용한다면 상담자와
부모는 이를 반
이나 모으로 받들여 거려 하거나 제지하는 경향
이 있다.

학 습 정 리
1.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와 자녀 상담
2.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가족관계
3. 가족관계와 청소년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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