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심리학개론 핵심 요약 정리 23. 스트레스와 건강1

공갱! 2022. 6. 28.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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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스트레스와 건강1

 

1.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 스트레스(stress): 인간이 심리적,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을 때 느끼게
되는 불안과 위협의 감정

 

1) 스트레스를 설명하는 세가지 관점
①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모델
- 스트레스를 스트레서(stressor) 즉,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보는 것
- 홈스와 라헤의 사회 재적응 평정척도

②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모델
- 스트레스 상황에서 유기체가 경험하는 신체적 적응반응과 스트레스와 신체적 질병과의 관계를
밝히는 데 초점
- 한스 셀리에의 일반적응증후군

 

③ 스트레스를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보는 관점
- 스트레스 사건 자체보다 사건에 대한 개인의 해석과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를 더 중시함
- 생활사건이 스트레스를 일으키기보다,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인 인지적 평가와
그에 대한 대처양식에 따라 스트레스 정도가 달라진다고 보는 것

 

2) 스트레스의 양면성
- 스트레스가 해가되는지, 악이 되는지는 스트레스원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유기체에 따라 달라짐
- 어떤 사람에게는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이 다른 사람에게는 평온함을 줄 수도 있음

 

스트레스원을 견디는 능력의 차이 스트레스의 긍정적 측면
유전적인 면과 부모로부터의 영향
과거의 경험
개인적 태도 등
부정적 스트레스: 디스트레스(distress).
- 그 정도의 과도함이나 불쾌감에 의한 불안과 신체
에너지가 소모되고 질병에 취약해지는 괴로움이 동반됨
긍정적 스트레스: 유스트레스(U-stress).
- 흥미있고 즐거우며 우리에게 활기를 주는 유쾌한
변화와 경험.

3) 최적의 스트레스 수준
- 적당한 수준의 스트레스는 성숙과 발전을 이끄는 원동력
- 낮은 수준의 스트레스는 일의 능률을 떨어뜨림.
- 동기수준이 주어진 문제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문제에 주위를 집중하기 때문
-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는 생활의 리듬이 깨져서 수행 성적이 나빠지게 됨
* 예) 운동선수들이 중요한 경기에서 자신의 기록에 못 미치는 결과를 나타내는 것
• 터널시야현상(tunnel vision): 생리적인 흥분이 증가되어 주의력과 정보처리 능력이 현저하게
저하되는 것. 즉, 흥분하면 눈앞에 보이는 것이 없어지는 것.

 

4) 스트레스 유발요인
(1) 주요 생활사건(major life events)
- 21세기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요구는 각 개인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로 다가오고 있음
- Holmes & Rahe(1967) 생활환경의 변화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환경이 바뀌면
우리는 그에 상응하는 재적응이 요구된다. 이것 역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 사회적 재적응평정척도

등위 생활사건 변화치 등위 생활사건 변화치
1 배우자의 사랑 100 20 직장에서의 책임의 변화 29
2 이혼 73 21 아들과 딸이 집을 떠남 29
3 부부간의 별거 65 22 인척과의 다툼 29
4 수형 기간 63 23 탁월한 개인적 성취 28
5 가까운 가족의 사망 63 24 부인이 직장에 나가거나
그만둠
26
6 자신의 부상 또는 질병 53 25 학교 입학 및 졸업 26
7 결혼 50 26 생활조건의 변화 25
8 직장에서 해고당함 47 27 개인적 습관을 고침 24
9 부부화해 45 28 상사와의 다툼 23
10 퇴직 45 29 거주지의 변화 20
11 가족의 건강상의 변동 44 30 학교의 변화 20
12 임신 40 31 레크리에이션의 변화 19
13 성생활문제 39 32 교회활동에서의 변화 19
14 가족 수의 증가 39 33 사교활동에서의 변화 18
15 사업의 재적응 39 34 수면습관의 변화 16
16 경제 사정의 변화 38 35 식사습관의 변화 15
17 친한 친구의 사망 37 36 휴가 13
18 다른 종류의 일로 전환 36 37 크리스마스 12
19 저당물의 권리 상실 30 38 사소한 법규의 위반 11

- 지난 한 해 동안 어떤 생활이 자신에게 일어났는지 살펴보고 그에 대한 평정척도 점수를
합산하여 스트레스의 양을 측정하는 것
- 150점 이하면 생활환경 변화에 근거한 스트레스 수준이 낮은 편
- 150-199점이면 경미한 생활위기
- 200-299점은 견딜만한 위기
- 300이상 심각한 위기

 

(2) 일상의 골칫거리: 해슬
- 사소한 일상의 짜증나는 일들
- 일상생활에 자주 발생하는 사건의 의미
- 개인에게는 기억에 남고 불쾌감을 유발하는 사건
- 신체적인 질병과 많이 관련됨
- 사회경제적인 요인(집세, 밀린 카드값, 우범지역에 거주 등)과 맞물려 더 악영향을 미침

 

(3) 좌절(frustration)
- 좌절: 어떤 일이 자신의 뜻이나 기대대로 전개되지 않을 때 느끼는 감정
* 예) 운동경기에서 지고 있는 팀의 감독이 안절부절 못하거나 화를 내는 것
- 좌절을 느낄 때 경험하는 정서: 분노, 불안, 공포

 

(4) 심리적 탈진
- 심리적 탈진(psycholgical burnout); 신체적, 정서적으로 지치고 피곤하여 에너지가 고갈되고
자신의 일에 열정과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
- 대인관계 서비스업 종사자, 상담자, 종교인, 사회복지사 등

 

(5) 대인관계폭력
- 타인에게 신체적, 정신적으로 폭력을 당하는 것
* 예) 따돌림 피해, 강간피해자, 목숨을 위협하는 사고를 당한 사람, 전쟁이나 테러를 당한 사람
-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심각한 위협이나 상처를 실제로 경험했거나 목격한 사람에게 나타남

 

2.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1) 투쟁 혹은 도피반응
“당신은 지금 산으로 밤을 따러 가는 길이다. 이전에 알고 있던 밤나무가 있는 장소를 찾아
산모퉁이를 도는 순간 갑자기 당신 앞에 큰 곰 한 마리가 나타났다. 곰은 당신을 보자 날카로운
이빨을 드러내고 큰 소리를 지르면서 당신에게로 다가오고 있다.”
▶ 투쟁-도피 반응(fight-or-flight responses)
- 교감신경계는 신체의 에너지를 동원하는 반응을 주도하고, 부교감신경계는 활성화된 신체반응과
상태를 안정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기능을 담당

 

(1) 투쟁- 도피 반응 단계
① 스트레스 평가
- 위협으로 지각되는 신체적, 심리적 자극은 투쟁 도피 반응을 유발하여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상태를 불러일으킴
② 시상하부
- 스트레스를 지각할 때 시상하부가 자극됨. 이는 뇌하수체에게 스트레스호르몬인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을 분비하도록 명령하여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킴
③ 교감신경의 활성화
-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신체적, 심리적인 위협에 맞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투쟁 혹은 도피 반응인 생리적 각성반응을 유발함

 

(2) 생리적 각성
-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은 부신피질을 자극하여 노르에피네프린, 에피네프린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함.
- 흥분제의 역할. 식욕부진, 불면, 정신적 도취감을 느끼게 함
- 심박동과 혈압상승, 땀샘활성화, 혈관에 포도당을 증가시켜 신진대사를 증진하도록 함

 

(3) 심리신체증상
-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하여 나타는 신체적으로 고통스러운 증상
* 예) 특별한 원인 없이 소화장애와 위장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56%는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신체증상
- 대표적인 심리신체증상
* 위장장애와 소화장애, 근육긴장과 근육통, 피로, 두통, 피부트러블, 식사문제, 불면증, 심장,
감기와 독감, 천식과 알레르기

 

(4) 일반적응증후군(general adaptation syndrome)
① 경고반응단계(stage of alarm reaction)
- 위협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신체에너지를 동원함

② 저항단계(stage of resistance)
- 신체 및 심리적 증상은 안정된 것처럼 보이나 생리적으로는 에너지 동원을 위한 지속적 반응
하게 됨
- 호르몬들은 신체의 저항을 도와줌
- 그리고 초기에 나타나던 증상들은 사라진다.
- 신체기관의 지속적인 활성화로 면역체계가 약화됨
③ 소진단계(stage of exhaustion)
- 자원고갈,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반응이 약해짐
- 뇌하수체와 부신피질은 호르몬 분비를 못함 → 경고반응단계 시기의 증후들이 다시 나타남
* 예) 과로사, 심리신체증상

 

(5)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적 반응
- 1차적 평가: 어떤 잠재적인 스트레스 자극을 보고 즉각적으로 위협인지 아닌지 해석하는
것(Lazarus, 1990)
① 손해와 상실
* 이미 일어난 과거 사건에 대해 손해와 상실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이는 우울, 놀람, 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유발함
② 위협
* 스트레스자극을 위협으로 평가하는 경우: 손해와 상실이 아직 생기지 않았지만 가까운 미래에
생길 수 있다고 믿는 것. 이 역시 두려움, 공포, 불안, 분노와 같은 부정적 감정을 유발함
* 예) 졸업 후에 취직이 안 되면 어떻게 하지, 회사에서 해고되면 어쩌지 하고 불안해하는 것
③ 도전
* 스트레스를 도전으로 지각하고 해석하는 것
* 예) 아침에 일어나 운동하면서 고생스럽지만 나를 건강하게 하는 것이라고 해석
* 스트레스자극이 노력해서 감당해야 하는 힘든 것이지만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석하는 것. 이는 열심, 기분 좋은 흥분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유발.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고 지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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