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심리학개론 핵심 요약 정리 19. 성격1

공갱! 2022. 6. 26. 08:58
반응형

19. 성격1

 

1. 성격의 정의
1) 성격의 정의
- Allport(1961) : 성격은 개인의 내부에서 특징적인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정신물리학적 체계의
역동적인 조직이다.
- Guilford(1959) : 성격은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의 독특한 양식이다.
- McClelland(1951) : 세세한 모든 것에 있어서의 한 개인의 행동에 대한 가장 적절한 개념화다.
- Mischel(1976) : 성격은 개인이 접하게 되는 생활 상황에 대한 각자의 적응을 특징짓는
행동패턴(사고와 정서 포함)을 의미한다.
- Maddi(1996) : 성격은 사람들의 심리적 행동(사고, 정서, 행동)에 있어서 공통성과 차이를
결정하는 일련의 안정된 경향성과 특성이다.
- Pervin과 John(1997) : 성격은 감정, 사고, 행동의 일관된 패턴을 설명해주는 그 사람의
특징들이다.
- Liebert와 Liebert(1998) : 성격은 한 특정한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특징들의 독특하고 역동적인
조직으로서, 이 특징들은 사회적 및 물리적 환경에 대한 행동과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 이 특징들
중에서 어떤 것들은 그 특정인에게 전적으로 독특하고 어떤 것들은 소수 또는 다수 또는 모든
타인들과 공유된다.
▷ 성격이란
① 한 개인을 특징짓는 독특한 면
② 여러 상황에서 비교적 일관성
③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양식
▨ 성격 : 독특성, 환경에 적응하는 행동양식, 일관성
▷ 성격의 정의
한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나는 독특하고 일관성이 있으며 인지적이고 정동적인
안정된 행동양식

 

2) 성격의 결정요인
(1) 생물학적 요인
- 출생시부터 아이의 요구나 행동에 차이가 있음
- 쌍둥이 연구결과: 이란성 쌍둥이보다 일란성 쌍둥이가 정서적 반응, 활동량, 적응성, 사회성
등에서 유사한 반응을 보임(Loehlin, 1992).
- 어떤 성격특성이 유전적 요인으로 결정되는가: 개방성, 외향성 유전될 가능성 50%
(2) 환경적 요인
- 유전적 요인은 환경적 경험이나 자극에 의해 수정될 수 있음
- 가족과의 관계, 부모와의 관계, 사회의 제도, 문화, 관습의 영향을 받음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1)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가정 및 주요개념
(1) 인간의 마음구조모델

(2) 본능이론
① 삶의 본능
- 인간의 생존과 관련된 욕구
- 식욕, 성욕 등과 같은 생물학적 욕구
- 리비도(libido): 인간에게 쾌락을 주는 모든 행동이나 생각을 포함
② 죽음의 본능
사람들이 죽는것에 대한 무의식적 소망을 가짐
죽음의 본능 구성요인: 공격성
- 공격성이 타인에게 향할 때: 공격행동
- 공격성이 자신을 향할 때: 자살

 

(3) 성격의 구조

▷ 원초아(id)
- 인간의 정신 에너지 장소
- 인간 성격의 생물학적 토대에 기초하는 것. 즉 식욕, 배설욕,
성욕 등의 신체적 욕구 충족 동기와 관련이 있음
- 쾌락 원리에 의해 작동 : 고통은 피하고 쾌락을 얻고자 함.
▷ 자아(Ego)
- 인간성격의 합리적 측면
- 원초아의 욕구를 현실상황에 맞게 충족시킬 수 있도록 작동함
- 현실원리에 의해 작동
▷ 초자아(Superego)
- 도덕적 완성을 추구하고자 함
- 원초아의 쾌락추구 억제하면서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측면에서 만족추구
- 양심, 자아이상에 의해 작동. 즉 도덕원리에 의해 작동

(4) 불안

▷ 현실불안
- 자아가 현실을 지각하여 두려움을 느끼는 불안
- 실제적 위험이 있는 경우 가지게 되는 공포
▷ 신경증적 불안
- 자아와 원초아의 갈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불안
- 원초아에 의해 충동적으로 표출된 행동이 처벌 받지 않을까 하는 무의식적 두려움
▷ 도덕적 불안
-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
- 도덕원리를 어김으로 인해 가지는 죄책감
- 객관적 대상이 없어 대처가 어려움

(5) 방어기제(defense mechamism)
① 억압(repression)
- 잠재적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수용할 수 없는 욕망을 생각나지 못하게 하거나 기억하지
못하도록 함
- 억압은 수치스러운 생각, 죄의식을 일으키는 생각, 고통스러운 기억 등을 의식 수준 아래로
밀어냄.
- 이것은 대체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무의식적으로 일어남.
예) 아동기 성학대경험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여성
- 억제: 고통을 피하기 위한 일시적 자기통제
② 부정(denial)
- 부정은 고통스러운 환경이나 위협적인 정보를 거부하는 것으로 가장 흔히 사용됨
- 부정의 종류:
(1) 위협적인 정보를 의식적 거부하는 것
(2) 현실화된 정보가 타당하지 않고 잘못된 내용이라고 간주하는 것
예) 친한 친구의 죽음을 ‘그럴리 없다’고 믿지 않으려는 것.

③ 반동 형성(reaction formation)
- 위험한 원초아 충동에 대한 갈등을 반대되는 욕구로 전환함으로써 갈등상황에서 피하는 것이다.
- 즉, 자기가 느끼고 바라는 것과는 정반대로 감정을 표현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예) 속으로는 좋아하면서 겉으로는 싫은 척한다.
④ 투사(projection)
- 자기 자신이 위험하거나 용납할 수 없는 원초아의 욕망을 자신의 욕망이 아닌 다른 사람의
욕망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다.
- 즉, 자신의 정서를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것을 말한다.
예) 자신이 술을 마시고 싶어하지만, 옆에 있는 친구한테 술마시고 싶지 않냐고 물어 본다.
⑤ 합리화(rationalization)
- 무의식적으로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감정이나 행동에 대해 용납되는 이유를 붙여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함으로써 사회적 비판이나 죄의식을 피하려 한다.
예) 이솝우화 중에 여우와 포도: 포도를 못 먹으니까 저 포도는 맛이 없을 거라고 합리화한다.
핑계: 의식적으로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이유를 갖다 대는 것
⑥ 전위(displacement)
- 만족되지 않은 충동 에너지를 다른 대상으로 돌림으로써 긴장을 완화시키는 방어기제.
예) 자식을 갖고 싶으나 갖지 못하는 어른이 이웃집 아이를 끔찍이 사랑하거나 고양이나 강아지
같은 애완동물에 집착하는 경우
라이너스 증후군
⑦ 승화(sublimation)
- 위험한 원초아의 충동 때문에 일어난 갈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이 충동을 학교일,
문학, 운동 등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활동으로 전환시킴으로써 줄일 수 있다.
- 성적인 충동을 억제하기 힘들 때 바이올린을 배우는 것과 같이 다른 영역에 창조적인 활동을
함으로 욕구를 줄일 수 있게 되는 것

 

(6) 심리성적발달이론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의 특징
* 첫째, 인간의 성 에너지는 상당량이 출생시에 나타난다.
* 둘째, 각 단계마다 성의 에너지가 집중되는 부위가 있다.
* 셋째, 특정단계에는 신체의 어떤 부위가 유쾌한 긴장을 가져다 줄 어떤 대상이나 활동을
추구한다.
* 넷째, 특정 단계에서 충분한 욕구충족이 되지 않아 지나치게 좌절되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탐닉을 하게 되면 리비도(libido)가 다른 부위로 이동하지 않고 고착(fixation)될 수 있다.
* 다섯째, 발달과정에서 퇴행(regression)이 있을 수 있다.

▷ 심리성적 발달단계
① 구순기(oral state: 출생~18개월)
- 구순전기 영아는 빠는 행위를 통해, 구순후기는 씹거나 깨무는 행동으로 리비도를 충족
- 구순고착(oral fixation): 구순만족을 지나치게 해주거나 좌절되면 고착성격을 갖게 됨
- 구순전기고착: 음식에 대한 지나친 집착, 과도한 흡연, 음주, 접촉요구, 타인에 대한 의존성
- 구순후기고착: 타인에 대한 비난이나 분노
② 항문기(anal state: 18개월~3세)
- 배설의 쾌감을 통해 리비도의 만족을 추구
- 항문기고착성격
* 항문기 폭발적 성격: 지저분, 어지럽히는 행동
* 항문기 강박적 성격: 고집이 세고 완고, 검소하고 인색함
③ 성기기(phallic state: 3~4세)
- 성기를 통해 리비도의 만족을 추구함
오이디푸스콤플렉스: 남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정
* 거세불안 경험
* 거세불안 감소를 위해 아버지에 대한 동일시
엘렉트라 콤플렉스: 여아의 아버지에 대한 애정
* 남근선망
* 여아는 거세불안이 없고 동일시 기제가 약하므로 남아에 비해 약한 초자아를 형성
성적 차별적 주장이라는 이유로 많은 비판을 받음
- 성역할습득
- 이상적 자아가 형성되기 시작
- 양심이 생겨나기 시작
④ 잠복기(latency state: 6~12세)
- 아동의 욕구갈등이 비교적 조용히 억압되는 단계
- 모든 리비도는 학교 과업, 운동 등 사회적으로 용납되고 인정되는 활동을 통해 강력한 에너지로
발산됨
⑤ 생식기(genital state: 12세 이후)
- 청년들은 성행위를 통해 리비도를 충족
- 또래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