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자영업, 창업, 유통 관련 직종 필수 자격증 유통관리사 시험 대비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과목 유통마케팅 5

공갱! 2022. 1. 6.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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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유통마케팅 5

41 레이아웃 설계의 기본원칙
여유 있는 동선 확보
매장 모두를 연결할 것
생산성이 높도록 공간 설계
조닝과 페이싱

 

42 상품진열
① 윈도진열(Window display)
ㄱ. 윈도진열은 점포에 대한 흡인력을 창조하고 점포의 품격을 향상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
다. 따라서 특선품 구역이라 할 수 있다.
ㄴ. 통행객 및 아이쇼핑(Eye-shopping) 고객을 점포 내로 끌어들여 고객별로 그 점포의 수준
과 성격을 파악하게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② 점두진열(Store-front display)
ㄱ. 점두진열은 일반적으로 통행객이나 아이쇼핑 고객이 그 점포의 판매상품과 제공 서비스가
훌륭하다는 신뢰감을 갖게 하고 구매하려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
서 충동구매상품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ㄴ. 점두진열은 매력 있는 진열, 신뢰감을 갖는 진열, 빈틈없는 진열이라는 세 가지 요인을 충분
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따라서 특선품 구역으로 간주할 수 있다.
③ 점내진열(Interior display)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상품 구역별로 진열대에 진열하는 점내진열의 구성요소는
소비자의 구매심리라는 관점에서 심리적인 프로세스는 주의 → 연상 → 욕망 → 비교 → 확신
→ 결정과정을 거치게 된다.

 

43 POP(Point Of Purchasing) 광고
구매시점광고로써 소매상의 점두나 점내를 활용하여 판촉활동을 수행하는 점내 광고이며, 대
량 광고매체에 대응한 광고 용어이다.
오늘  날대량생산체제와대량판매체제가구축되면서셀프서비스판매를중심으로한판매방
식이채용되어주로슈퍼마켓,양판점,할인점에대한지원활동의일환으로서제조업자나도매
상이자신의대량광고를판매시점에접목시킬목적으로POP광고를작성하여소매점에배포
하기시작하였다.

 

44 쇼윈도(Show-window)
쇼 윈도는고객을점포에흡인하는역할과점포품격을표시하며,고객의시선을점포내로유
도하는역할을한다.
고 객의구매결정상심리적프로세스로써AIDMA원리를쇼윈도연구에응용할수있는데이는
주의(Attention),흥미와관심(Interest),구매욕망(Desire),기억(Memory),구매행동(Action)등
의5단계를의미한다.

 

45 인터넷 쇼핑몰
통신  망으로연결된컴퓨터를이용하여직접점포에나가지않고상품을구매할수있는가상
공간으로이가상공간에상품을진열하고판매하는소매형태를의미한다.이인터넷쇼핑몰은
기업과소비자(B2C)사이에이루어지는전자상거래의가장대표적인형태이다.
기 존의전통적인상거래와는달리시간과공간의편의성이극대화될수있고,유통경로가짧
고,단순하기때문에저렴한가격으로제품을공급할수있다.
Of  f-line점포소매상이인터넷상에홈페이지를개설하고상품을판매하는On-linestore형
태와On-line으로만판매하는인터넷전문쇼핑몰이있다.
인 터넷소매점들은고객들이쉽게점포들의가격을비교하는것이가능하기때문에가격경쟁에
쉽게노출된다.이러한가격경쟁을피하기위하여가장좋은방법은다른인터넷소매점들보다
뛰어난서비스를제공하는것이다.

 

46 카탈로그 소매업
우편을통하여고객들이필요하다고예상되는제품을소개하고판매계약을접수한뒤제품을
우편(또는택배)으로전달하는전통적인무점포소매방식이다.
카탈  로그는상품이나자사의소개를위해만든일종의인쇄물로목록,요람,편람,안내서라고
도한다.
카 탈로그판매는우편을사용한다는점에서매우효율적인거래수단의특징을갖는다.

 

47 DM소매업
특정한 개인에게 특정한 광고주가 자신들의 선전 내용을 우편물 속에 담아서 보내는 것을 말
한다.
오직 자신한테만 오기 때문에 상대방이 자신을 알아준다는 자부심과 선택받았다는 우월감을
지닐 수 있다.
DM의 발송지역을 특정한 지역 등으로 세분할 수 있다. 즉 성별, 연령, 직업, 지위, 소득, 취미,
학력, 출신지역 등으로 구분하여 특정 개인을 선택한다.

 

48 방문판매
사업자가 방문의 방법으로 그의 영업장소 외의 장소에서 소비자에게 권유하여 상품을 판매하
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을 의미한다.
방문판매 소매상은 소비자들과의 개인적인 접촉을 하게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판매는 호
별 방문으로 이루어진다.
영업사원을 이용한 방문판매는 가장 역사가 오래된 무점포형 소매업이다.
다단계 판매도 무점포 판매에 의한 방문판매이다.

 

49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커머스가 기존의 전자상거래와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이동성과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알
고 있다는 점이다.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고 있기 때문에 일대일 마케팅과 타깃
마케팅을 통한 개인화된 서비스가 가능하다.
모바일 커머스의 도구인 휴대폰은 유선 인터넷에 비해 기기의 가격이 저렴하여 대체 사이클이
상당히 빠르고, 새로운 기능이나 서비스를 도입하는 데 있어 유리하다.

 

50 텔레마케팅
① 텔레마케팅(Telemarketing:전화소매기법)의 개념
ㄱ. 전화를 통한 소매기법은 이미 많은 기업에서 일반화되어 있는 무점포 소매방법 중 하나이다.
ㄴ. 특히 텔레마케팅(Telemarketing)이라는 마케팅 기법의 활용이 중요해지면서 전화를 통한
시장활동의 도입이 활발해지고 있다.

② 텔레마케팅의 특징
ㄱ. 소비자들이 자신의 집에서 광고나 카탈로그에 반응하게끔 한다는 점에서 통신판매와 밀접
하게 연결되어 있다.
ㄴ. 전화를 통한 쇼핑 이용 빈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의 급격한 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수
요측면에서 맞벌이 가구의 증가, 신용카드에 의한 결제, 신뢰할만한 택배시스템과 같은 산
업여건이 발전했기 때문이다.
③ 텔레마케팅의 유용성
ㄱ. 소비자들은 전화를 이용하여 다양한 구매욕구를 해결할 수 있다. 제품의 구입은 물론이고
정보의 취득, 금융업무의 처리, 서비스 예약 등에 이르기까지 전화를 이용한 다양한 편익이
제공되고 있다.
ㄴ. 기업의 고객을 향한 텔레마케팅은 적극적인 제품의 판매, 제품정보의 제공, 지속적인 고객
관리 등을 통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다.
ㄷ. 기업이 고객으로부터의 텔레마케팅으로 문제를 가진 고객의 상담, 제품의 안내, 서비스의
예약 및 접수 등을 통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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