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관료제와 리더쉽 1) 관료제의 특성 ① 업무의 분화 ■ 조직의 일이 기능에 따라 명확하게 나뉘며, 각각의 업무는 ‘공식 임무’로서 그에 적합한 전 문가에게 배당됨. 조직 구성원은 특정한 일에 전문성을 지니게 되면서 관료제는 높은 효율성 을 얻게 됨. ② 위계서열(hierarchy) ■ 각 담당자는 자신의 하급자에게 권위를 가지지만 상급자의 지시에 복종함. ■ 위계가 대체로 피라미드 형태를 띠며 상급자들은 자신의 일 외에도 하급자들의 잘못에 대해 서도 책임을 짐. 상급자에게 권위가 집중되어 하급자들의 창의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할 수 도 있음. ③ 성문화된 규칙과 절차 ■ 관료제의 일상적 운영은 성문화된 규칙과 절차에 따라 이루어짐. 그래서 구성원들의 직위에 변동이 생겨 특정 직위의 담당자가 바뀌더..